Alogorithm

[Algorithm] 프로그래머스 - 모의고사 (브루트포스 - Brute Force)

Daniel(빡일) 2020. 5. 21. 09:3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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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 문제입니다.

문제 설명

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.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.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.

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: 1, 2, 3, 4, 5, 1, 2, 3, 4, 5, ...
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: 2, 1, 2, 3, 2, 4, 2, 5, 2, 1, 2, 3, 2, 4, 2, 5, ...
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: 3, 3, 1, 1, 2, 2, 4, 4, 5, 5, 3, 3, 1, 1, 2, 2, 4, 4, 5, 5, ...

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,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 


제한사항

 

  • 시험은 최대 10,000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  • 문제의 정답은 1, 2, 3, 4, 5중 하나입니다.
  •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여럿일 경우, return하는 값을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.

 

 

 


입출력 


입출력 설명

입출력 예 #1

  • 수포자 1은 모든 문제를 맞혔습니다.
  • 수포자 2는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.
  • 수포자 3은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.

따라서 가장 문제를 많이 맞힌 사람은 수포자 1입니다.

입출력 예 #2

  • 모든 사람이 2문제씩을 맞췄습니다.

 


문제풀이

function solution(answers) {
    let answer = []
    // (1)
    let hit_ratio =[ 0, 0, 0 ]    
    const pattern_student1 = [1, 2, 3, 4, 5]
    let answer_idx_student1 = 0
    const pattern_student2 = [2, 1, 2, 3, 2, 4, 2, 5]
    let answer_idx_student2 = 0
    const pattern_student3 = [3, 3, 1, 1, 2, 2, 4, 4, 5, 5]
    let answer_idx_student3 = 0

    // (2)
    for (var i = 0; i < answers.length ; i++) {
        // (3)
        if (pattern_student1[answer_idx_student1] === undefined)  answer_idx_student1 = 0
        if (pattern_student2[answer_idx_student2] === undefined)  answer_idx_student2 = 0
        if (pattern_student3[answer_idx_student3] === undefined)  answer_idx_student3 = 0
        // (4)
        if (pattern_student1[answer_idx_student1++] === answers[i]) hit_ratio[0]++
        if (pattern_student2[answer_idx_student2++] === answers[i]) hit_ratio[1]++
        if (pattern_student3[answer_idx_student3++] === answers[i]) hit_ratio[2]++
    }
    // (5)
    const hit_max = Math.max(...hit_ratio)
    
    // (6)
    hit_ratio.forEach((count, idx) => { if (count === hit_max) answer.push(idx + 1) })
    return answer
}

idea: 학생마다 찍는 패턴을 배열에 저장하고, 맞출 때마다 hit_ratio를 증가시킨다. Max값을 가지고 있는 학생을 answer 배열에 차례대로 푸쉬한다.

(1) pattern_student, hit_ratio, answer_idx_studnet를 초기화시킨다.

    answer_idx_student는 answers loop을 돌다가 pattern_student의 범위를 넘었을 때 0으로 돌리는 역할을 한다.

    hit_ratio은 맞출때마다 1씩 증가시키기 위한 배열

(2) answers (정답) 배열마다 로직을 하기 위해서 for loop을 진행

(3) pattern_student 배열에 answer_idx_student 위치 요소가 없으면 0으로 초기화한다.

    다시 돌아가서 패턴의 첫 번째로 돌아가야하기 때문

(4) answer_idx_student의 위치의 pattern_student, 즉 찍는 값이랑 정답이랑 같으면 hit_ratio 증가

(5) hit_max(가장 많이 맞춘 숫자)를 Math.max로 가져온다.

(6) hit_ratio(학생마다 정답을 맞춘 배열)마다 max 값과 같다면 answer에 푸시!

그리고 return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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